기타

되요 돼요 맞춤법

티엘: 2021. 8. 23. 17:58

되요 돼요 맞춤법

 

[질문] 

 

되요?가 맞나요,  돼요?가 맞나요? 되요 돼요 맞춤법이 늘 헷갈려요 

 

 

 

[답변]

 

되요 돼요 맞춤법이 궁금하시군요. 정답을 말씀드리면 돼요가 맞습니다.

 

한글 맞춤법 제35 항 [붙임 2]에 따라 '돼요'로 표기합니다. 이는 동사 어간 '되-'에, 어미 ‘-어’와 보조사 ‘요17’가 결합한 '-어요'가 만난 '되어요'를 줄여 쓴 형태입니다.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
<참고> 한글 맞춤법 제35 항 [붙임 2]
[붙임 2] ‘ㅚ’ 뒤에 ‘-어, -었-’이 어울려 될 적에도 준 대로 적는다.
본말 준말 본말 준말
괴어 괘 괴었다 괬다
되어 돼 되었다 됐다
뵈어 봬 뵈었다 뵀다
쇠어 쇄 쇠었다 쇘다
쐬어 쐐 쐬었다 쐤다

 

 

출처 : 국립국어원 

 

드릴게요 드릴께요 맞춤법

드릴게요 드릴께요 맞춤법 어떤 것이 정답일까요? [질문] 예를 들어, "서류를 보내 드릴게요" 와 "서류를 보내 드릴께요" 둘 중 어느게 맞는 건가요? 또 발음할때는 어떻게 되는게 맞는건가요? [답

otlxxx.tistory.com